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가난은 부끄러운 것? 비뚤어진 묘사 속 심화된 빈부격차.. "상위 10%가 소득 52% 차지" 경제학자들의 외침!!

by 조앙마두 2023. 7. 18.
728x90
반응형

가난은 부끄러운 것? 비뚤어진 묘사 속 심화된 빈부격차.. 

"상위 10%가 소득 52% 차지" 경제학자들의 외침!!

 

<청담국제고등학교> 드라마 한 장면. 웨이브, 넷플릭스 제공

 

이 정도까지는 아니었지만, 우리나라의 빈부격차가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단돈 몇 천 원을 벌기 위해 폭염 속에서도 폐지를 줍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누군가는 10만 원짜리 빙수로 여름 나기를 한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 상황이다. 

 

 

 

이에 유명 경제학자와 세계 지도자들이 부와 소득의 양극화를 완화할 대안 마련을 해야 한다며 단체 움직임에 나섰다. 이들은 17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아제이 방가 세계은행 총재에게 234명의 명의로 공개서한을 보내 "불평등과 싸우기 위해 목표부터 진지하게 설정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불평등에 대처하기 위해 유엔과 세계은행도 함께 해 달라는 주문이다. 

 

 

 

특히 이번 공개서한에는 토마 피케티, 조지프 스티글리츠 등 소득 불평등에 정통한 경제학자들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헨리 클리크 전 뉴질랜드 총리 등이 서명했다.

 

 

 

이들은 서한을 통해 "극단의 빈곤과 극단의 부유가 25년 만에 처음으로 급격히 지솟았다"라고 지적하며 글로벌 불평등이 2019년부터 2020년 사이에 2차 세계대전 이후 어느 때보다 급증했다고 평가 결과를 제시했다. 부유한 상위 10%가 세계소득의 52%를 챙기는데 비해 가난한 하위 50%에게 돌아가는 몫은 8.5%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가난으로 고통받았지만, 억만장자(자산 10억 달러 이상을 보유한 사람)의 수는 2배가 급증했다고 지적했다. 

 

 

 

유명 경제학자와 세계 지도자들은 불평등 해소를 위해 새로운 지표를 적용해 실태를 더 정확히 파악하고 새로운 목표를 더 강화하자는 입장이다. 구체적으로는 세계 각국이 2016년부터 2013년까지 시행할 목적으로 2015년 설정한 유엔 지속 가능발전목표의 10번째 항목(SDG10)인 '국가 내 및 국가 간 불평등 완화'를 다시 손보자고 제안했다. 세계은행의 공동번영 목표에 토대를 둔 SDG10이 불평등의 핵심적 양상을 측정하고 감시하는데 부적절하다는 의견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사회적 불평등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이 되어야 한다. 솔직히 요즘 상황을 보면 빈부격차는 개개인의 문제를 뛰어넘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같은 상황을 자극적으로 활용한 드라마들을 보고 있노라면 씁쓸함을 감출 수 없다.

 

 

 

일례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와 넷플릭스에 공개된 드라마 '청담국제고등학교'만 봐도 노골적으로 가난을 부끄러운 것으로 묘사한다. 특별전형으로 입학한 '흙수저' 아이들에게 "가난한 거 자체가 죄"라며 폭행을 일삼는다. 학교에서 차상위계층인 사실이 알려지면 친구들 사이에서 왕따가 된다. 한 마디로 가난이 감춰야할 부끄러운 것으로 묘사되고 있는 것이다. 

 

 

빈부격차가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 이제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은 불가능한 사회가 되고 있다. 부모님들의 탄탄한 경제적 지원을 받아야 더 많은 배움과 기회를 움켜쥘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학자들과 사회 유명인사들의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빈부격차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장담할 수 없지만, 그래도 작은 변화의 바람이 시작되길 바라본다.

 

 

 

◆다른 글 보러가기

현영, 600억대 맘카페 사기 피해자 or 연루자 '월 3천5백 이자받은 그녀의 입장은?' (tistory.com)

 

현영, 600억대 맘카페 사기 피해자 or 연루자 '월 3천5백 이자받은 그녀의 입장은?'

현영, 600억대 맘카페 사기 피해자 or 연루자 '월 3천5백 이자받은 그녀의 입장은?' 방송인 현영(본명 유현영)이 600억 원대 맘카페 사기에 연루됐다. 단순 피해자인지 아니면 사기 연루자인지에 대

kingcon7.tistory.com

 

 

'킹더랜드', 이준호x임윤아 활약 아까운 스토리 전개.. 작가 자질 의구심 (tistory.com)

 

'킹더랜드', 이준호x임윤아 활약 아까운 스토리 전개.. 작가 자질 의구심

비주얼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는 그룹 소녀시대 멤버 임윤아와 2PM의 이준호가 만났다. JTBC 새 토일드라마 '킹더랜드'를 통해 두 사람이 뭉쳤다. 당연히 방송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고, 시청

kingcon7.tistory.com

 

 

'사냥개들', 김새론 음주운전 악재 딛고 비상..우도환X이상이 '함박웃음' (tistory.com)

 

'사냥개들', 김새론 음주운전 악재 딛고 비상..우도환X이상이 '함박웃음'

'사냥개들', 김새론 음주운전 악재 딛고 비상..우도환X이상이 '함박웃음' 드라마 '사냥개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사냥개들'은 지난 15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

kingcon7.tistory.com

 

 

어른들을 위한 tvN STORY '오늘도 주인공', "이야기할머니들의 뭉클한 도전기!" (tistory.com)

 

어른들을 위한 tvN STORY '오늘도 주인공', "이야기할머니들의 뭉클한 도전기!"

어른을 위한 tvN STORY '오늘도 주인공', "이야기할머니들의 뭉클한 도전기!" 방송인 박미선과 정영주X장동민X육중완X홍윤화가 대한민국 최강 ‘이야기 할머니’들의 매콤달콤 이야기 서바이벌인

kingcon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